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트럼프 당선 한국 영향

순이순자네 2024. 11. 6. 23:10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미국 대선에서 예상을 넘는 선전을 펼쳐 당선이 확정되었습니다. 이는 단순히 미국 내 정치적 변화에 그치지 않고, 국제 정치와 경제 질서 그리고 한국에도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트럼프는 첫 임기 동안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 정책을 강하게 내세우며 세계 정치와 경제의 주요한 변화의 중심에 있었고, 그의 재임이 현실화되면 한국을 비롯한 주요 동맹국들 역시 이에 따른 압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 당선으로 인해 주요 변화와 그로 인한 한국에 미칠 영향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
트럼프 당선

 

 

 

 

 

트럼프 당선 

2024년 11월 6일, 미국 대선 개표 이튿날 새벽,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276~277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하며 당선을 확정지었다고 AP통신, 뉴욕타임스, CNN 등 주요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선거인단 과반수는 270명이기 때문에, 트럼프는 이를 넘어서는 결과를 기록하며 제47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되었습니다. 트럼프는 경합주(swing states)에서 눈에 띄는 승리를 거두었는데요. 노스캐롤라이나, 펜실베이니아, 조지아, 위스콘신 등의 주에서 승리하며 선거인단을 확보한 것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하였으며 현재 개표 진행 중인 미시간, 네바다, 애리조나에서도 트럼프가 각각 2%, 4.7%, **4.7%**의 리드를 보이고 있어, 이 지역들에서도 추가적인 승리를 거둘 가능성이 큽니다. 민주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은 현재 224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하며 뒤지고 있습니다.

트럼프는 개표 초반부터 공화당 지지층이 강한 동부 내륙 지역에서 우위를 보였으며 특히 조지아와 노스캐롤라이나는 여론 조사에서 소폭 우위를 점했던 지역들로, 여기서 트럼프가 앞서가며 승기를 잡았습니다. 러스트벨트 지역인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위스콘신에서도 개표가 진행되면서 트럼프가 역전한 후 표 차이를 벌려갔습니다.

또한 트럼프는 전국 총투표수에서도 51.0%(7094만 3492표)를 기록하며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을 47.5%(6602만 8623표)로 제치고 전국 득표에서 승리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2004년 이후 20년 만에 공화당 후보가 전국 득표에서 승리하는 사례로, 공화당은 이 대선에서 전국 총투표와 선거인단 모두에서 우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트럼프는 전국 득표수에서는 힐러리 클린턴에게 밀렸지만, 선거인단에서 승리하며 대통령에 당선되었습니다. 반면 이번 2024년 대선에서는 전국 득표수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선거인단에서도 과반을 넘겨 이중으로 승리를 거두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는 트럼프의 정치적 입지를 더욱 강화하는 결과로, 공화당의 향후 대선 전략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
트럼프 당선

 

 

 

 

 

트럼프 당선 미국과 동맹국들 간의 관계 변화

방위비 분담 문제와 동맹국에 대한 압박 강화 트럼프는 첫 번째 임기 동안 NATO 및 한국을 포함한 여러 동맹국들에 대해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요구하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그는 "미국이 세계 경찰 역할을 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하며 동맹국들에게 더 많은 군사적 부담을 지우려 했습니다. 트럼프가 재선된다면, 한미 방위비 분담 협정(SMA)을 비롯한 여러 군사적 협정에서 더욱 강한 요구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유럽 국가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동맹국들은 자국 방위에 대한 부담을 더 크게 느낄 것입니다. 한국의 경우, 방위비 분담뿐만 아니라 주한미군의 주둔 문제, 북한과의 군사적 긴장 속에서 미군의 역할 등을 다시 한 번 논의해야 할 시점이 될 수 있습니다. 방위비 분담금의 증액을 둘러싼 갈등이나 미군의 전략적 재배치 등이 한미 관계에서 중요한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
트럼프 당선

 

 

 

 

 

트럼프 당선 무역 및 경제 정책의 변화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무역 갈등 트럼프는 첫 임기 동안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워 글로벌 자유무역보다는 보호무역주의적인 정책을 강화했습니다. 중국과의 무역 전쟁을 비롯한 관세 부과, 다자간 무역 협정 탈퇴 등은 그가 추진한 주요 경제 정책이었습니다. 그는 주요 무역 파트너국들에게 불균형적인 무역 구조를 시정할 것을 요구하며, 미국의 이익을 우선시한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트럼프가 재선될 경우, 한국을 비롯한 주요 무역 파트너들에게 재협상을 요구하거나, 새로운 무역 장벽을 설정할 가능성도 큽니다. 특히 한국의 주요 수출품목인 자동차와 반도체 산업에 대해 더 많은 관세 부과나 규제가 따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 경제에 직접적인 충격을 줄 수 있으며, 한국은 무역 다변화와 경제적 자립성을 강화하는 전략을 추진해야 할 필요성이 커질 것입니다. 또한, 미국-중국 무역전쟁 같은 상황이 계속될 경우, 한국은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외교적·경제적 균형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
트럼프 당선

 

 

 

 

 

트럼프 당선 기후 변화 및 국제 환경 협정에 대한 태도 변화

국제 환경 협약에서의 고립화 트럼프는 첫 임기 중 파리 기후 협정에서 탈퇴하고, 환경 규제 완화를 추진하는 등 기후 변화 대응에 소극적인 입장을 취했습니다. 그는 경제 성장에 방해가 된다고 주장하며, 대기 오염 규제를 완화하는 등의 정책을 취했죠. 트럼프가 재선된다면, 기후 변화와 관련된 국제 협정이나 환경 규제에 대해 더욱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한국을 비롯한 다른 국가들이 기후 변화 대응에 있어 미국과의 협력에서 어려움을 겪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파리 기후 협정에서 탈퇴한 미국의 입장이 국제 사회에서 계속해서 논란을 일으킬 것이고, 한국은 기후 대응과 관련한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하려는 노력에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미국의 기후 정책이 한반도와 글로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결코 가볍지 않기 때문에, 한국은 기후 대응 전략을 재정비하고, 국제적으로 기후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
트럼프 당선

 

 

 

 

 

트럼프 당선 군사적 전략과 동맹국들의 방위 부담

미국의 군사적 개입 자제와 동맹국의 방위 부담 트럼프는 미국의 군사적 개입을 최소화하고, 대신 동맹국들이 자국 방위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그는 중동 지역에서의 미군 철수와 같은 군사적 고립주의를 추진했으며, 이는 한국을 비롯한 동맹국들에게 군사적 부담을 더 크게 만들었습니다. 트럼프가 재선될 경우, 미군의 해외 배치나 군사적 개입에 대한 재검토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동맹국들은 그에 따라 더 많은 방위 부담을 안게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은 한반도 안보에서 미국의 군사적 역할이 중요한데, 미군이 해외에서 철수하거나 군사력 재조정을 단행할 경우, 한국은 자국의 군사력 증강과 자주국방을 강화하는 전략을 고려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또한, 북한 문제와 관련해 미국의 정책 변화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클 것입니다.

 

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
트럼프 당선

 

 

 

 

 

트럼프 당선 외교 정책의 고립주의 강화

다자간 협정에서의 미국의 고립화 트럼프는 첫 임기 동안 다자간 국제 기구나 협정에 대한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고,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워 여러 국제적인 협정에서 탈퇴하거나 재협상을 시도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나 파리 기후 협정, 핵군축 협정 등에서 미국이 탈퇴하거나 재조정된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트럼프가 재선되면, 국제 질서에서의 미국의 고립화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국은 미국의 이러한 외교적 고립주의와 무역 및 안보에 대한 일방적인 요구를 고려하여 국제적 외교 전략을 새롭게 재편성해야 할 시점에 이를 수 있습니다. 한국은 다자간 협정과 지역 안보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중국이나 러시아와의 외교적 관계를 신중하게 다뤄야 할 필요성이 커질 것입니다.

 

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
트럼프 당선

 

 

 

 

 

트럼프 당선 한국 영향

트럼프 당선으로 인해 한국은 외교적, 경제적, 군사적 전방위에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것입니다. 방위비 분담금, 경제적 협상, 기후 변화 대응 등 여러 분야에서 미국의 요구와 정책에 대한 변화를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북한 문제와 같은 한반도 안보 문제에서도 미국의 정책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전략이 필요합니다. 한국은 미국과의 동맹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자주적인 외교 및 경제 전략을 병행해야 하며, 글로벌 질서의 변화에 따라 다자간 협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외교적 통로를 통해 미국의 정책 변화에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트럼프-당선
트럼프 당선

 

지금까지 트럼프 당선 한국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는 2024년 대선에서 276~277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하고 대통령직에 재선될 것을 확정지었습니다.. 이번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는 전국 득표수와 선거인단 모두에서 승리하며, 공화당의 승리를 이끌어낸 중요한 인물로 떠올랐습니다. 그의 재임 기간 동안 펼쳤던 '미국 우선주의' 정책과 강경한 외교적 접근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논란과 토론의 중심이 될 것이며, 그의 정치적 입지는 향후 미국과 세계 질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